내가 달리는 이유 기아 셀토스
2019-11-08  |   6,953 읽음

내가 달리는 이유 기아 셀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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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는 게 재미있어졌다. 볼수록 매력에 빠져들게 하는 범상치 않은 디자인은 이 차의 타깃을 젊은 층에 포커싱했다는 게느껴진다. 하지만 젊은이들에게만 타라고 하기에는 아까운 차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컴팩트하면서도 충분히 여유 있는 공간, 게다가 매끄러운 달리기 성능은 셀토스를 타야 하는 확실한 이유를 깨닫게 한다. 시승을 준비하다가 셀토스의 이니셜에 대한 특징을 접했다. 여기에 착안해 나만의 6가지 특징을 뽑아 이번 시승기를 톺아보고자 한다.


셀토스는 스피디(Speedy)와 켈토스(Celtos)의 합성어다. 켈토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 아들. 카렌스의 자리를 계승하는 모델로써 2019 서울모터쇼에서 SP 시그니처라는 이름의 컨셉트카로 공개된 바 있다.

셀토스의 전신인 카렌스는 기억에 많이 남는다. 아직도 길에서 간간이 눈에 띄는 카렌스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디자인이 상당히 애매모호했다.

‘어떻게 저런 디자인이 나올 수 있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MPV 성격의 카렌스는 당시 국내 시장에서 받아들이기에는 다소 익숙하지 않았고, 오히려 유럽 시장에 어울릴 만한 모델이었다. 카렌스는 1999년부터 2018년까지 3세대 20년의 삶을 살다가 단종되었다. 이번에 이름도 바꾸고 성격도 달라진 셀토스는 가히 상전벽해가 실현된 자동차라고 불릴 만하다. 카렌스의 후속 모델이라는 표현이 어색할 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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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1열의 공간은 플럼 인조 가죽으로 마무리돼 한층 더 고급스럽다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 Smart

셀토스는 최신형 모델답게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안전 하차 보조(SE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모두 그러모았다. 덕분에 영리한 차, 말 그대로 스마트한 전자기기 같은 모습으로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최근 나오는 신차들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춰진 사양들이지만, 그래도 확인 차주행 중에 방향지시등 없이 차로 변경 등 일탈 행위를 일삼아보았다. 특히나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실선과 점선 그리고 도료가 일부 벗겨진 구간에서도 대체로 정확하게 작동했으며, 곡선 구간에서도 차선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달려 믿음을 주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또한 주·정차를 하고 다시 빠져나올 때 다가오는 차가 있으면 경고음으로 주의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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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빛 크롬으로 장식한 도어 레버는 보스 스피커와 함께 감성적인 매력을 더한다 


드라이브 모드는 에코, 노멀, 스포츠의 셋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어노브 왼쪽 위편에 있는 동그란 드라이브/트랙션 모드 다이얼을 돌리면 설정이 가능하다. 기어노브와 가까이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다. 뻥 뚫린 도로를 만나 스포츠 모드로 바꾸었다. 시속 130km를 넘기니 스티어링 휠에 조금 묵직해지면서 안정감이 높아졌다. 노멀은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부드럽게 운전하기 좋고, 에코 모드로 설정하면 빠른 시프트업으로 엔진 회전수를 최대한 낮추어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드라이브/트랙션 모드 다이얼을 한 번 누른 뒤 돌리면 트랙션 모드 설정을 바꿀수 있다. 스노우/머드/샌드 모드가 있는데, 말 그대로 눈길이나 진흙, 모래나 거친 돌밭에서 달릴 때 최적의 트랙션을 제공한다. 마른 노면이라 트랙션 모드의 능력을 시험하지는 못했지만, 드라이브 모드는 확실하게 주행을 할때 차이가 느껴졌다. 스마트폰 고속 무선 충전 시스템과 실시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도 일단 한번 경험하면 포기하기 힘든 편의장비들이다.


부끄럽지 않은 주행능력, Experience

엔진은 가솔린 터보와 스마트스트림 디젤의 두 가지다. 감마 1.6 T-GDI 엔진은 복합 12.7km/L(가솔린 2WD)의 연비에 토크는 177마력(5500rpm)을 낸다. 스마트스트림 D 1.6 엔진은 복합 17.6km/L(디젤 2WD, 16인치 타이어 기준)의 연비에 136마력(4000rpm)의 출력을 자랑한다. 강한 출력, 안정적이면서 부드러운 움직임은 셀토스의 매력을 더욱 높여준다. 약간 경사진 오르막길에서도 시원시원하게 여유를 부리며 달리는 모습이 마음에 든다. 굳이 액셀러레이터에 힘주어 밟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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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노브와 드라이브 모드의 조작감도 부드럽고 만족스럽다 


셀토스의 매력은 바로 이런 주행 능력에서 찾을 수 있다. 러프한 남성성과 부드러운 여성성이 적절히 조화된 가솔린 엔진은 27kg·m(1500~4500rpm)의 최대 토크를 통해 아낌없이 발산된다. 밟으면 밟는 대로 치고 나가는 가속력이 막힌 속을 뻥 뚫어준다. 시속 120~140km까지 가속을 하는 데 부담을 전혀 느낄 수 없이 자연스럽고, 실내에서는 어떤 흔들림이나 불안한 없이 정숙함을 유지한다. 부드러움 속에서 빛나는 힘은 여성 운전자나 사회 초년생에게도 매력 포인트가 될 만하다. 여기에 더해 7인치 컬러 TFT LCD 클러스터 화면에는 양쪽 끝에 아날로그식 타코미터와 속도계를 배치하고 가운데에는 주행 관련 정보를 디지털로 시각화해서 다양한 정보를 깔끔하고 적절하게 전달한다.


강한 외관에서 나오는 우아함, Lightness

LED 헤드램프와 턴 시그널 디자인은 마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러운 S라인을 살리며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인다. 특히 라디에이터 그릴이 자동차의 중심을 잡으면서 양쪽에서 헤드램프가 시선을 중앙으로 모으는 느낌을 준다.

라디에이터 그릴 위에는 화려하면서도 절제된 다이아몬드 패턴을 입혀 각도에 따라 빛 반사로 크리스털과 같은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낸다. 범퍼 양쪽 끝에는 세로로 긴 안개등이 자리잡아 전체적으로 묵직한 느낌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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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링 휠 왼쪽 밑의 기능들은 주행 중에도 기본적인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게 한다


옆면을 돌아보면, 꾸준히 헬스클럽을 다닌 건장한 체격의 남성 같은 몸매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앞뒤 두 개의 도어캐치 수평 라인을 따라 살짝 들어간 아래쪽 도어트림은 공기저항을 줄이면서 더욱더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디자인과 기능에 조화를 추구했다. 여기에 사이드 가니시는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해 포인트를 주었다.

뒤태를 보면 가운데 정중앙에 박힌 ‘KIA’ 로고를 중심으로 가늘고 긴 테일게이트 가니쉬가 양쪽으로 뻗어 리어램프의 중심과 이어진다. 그리고 그 끝에는 방향지시등을 달았는데, 뒤쪽 정면에서 보면 기아 시그니처 로고를 중심으로한 날개를 양손에서 꼭 쥐고 있는 듯한 인상이다. 아래에는 아래쪽으로 감싸는듯 크롬으로 마무리했는데, 가까이서 보면 실제 머플러가 범퍼 아래쪽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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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좌석의 앞뒤 공간도 여유롭고 2열 승객을 위한 편의사양이 잘 갖춰져 있다


외관을 이야기하면서 또 하나의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은 바로 타이어다. 셀토스는 16~18인치 타이어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가 있다. 시승차는 18인치였다. 어찌 보면 전갈, 또 어찌 보면 병따개를 연상시키기도 하는 18인치 알로이 휠은 전체 디자인의 화룡점정이 되면서 역동적인 셀토스의 외모를 마무리한다.


부드러운 촉감과 편안한 승차감, Touch

운전석에 앉으니 우선 편하고 넓은 공간이 느껴진다. 플럼 인조 가죽을 사용해 너무 어둡거나 무겁지도 않고 젊은 층의 취향에 맞춘 모습이다. 실내 도어 레버는 은빛 크롬으로 마무리했으며, 마치 젓가락처럼 가늘고 길게 디자인해서 날렵한 외관과 어우러진다.


센터패시아의 10.25인치 내비게이션 모니터 역시 지나칠 수 없는 디자인이다. 곡선을 잘 살려 대시보드와 조화롭게 매치한 모니터는 주행 중에도 손쉽게 터치할 수 있으며 조작이 간편할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뛰어나다. 이 사용자 설정에 따라 라디오, 날씨 등 3단으로 나눠 볼 수있다. 도어에는 최고급 오디오 브랜드인 보스(BOSE)의 스피커를 달았는데, 스피커 그릴에는 복잡한 굴곡을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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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램프는 테일게이트 가니쉬와 머플러 컨셉의 디자인과 잘 어우러진다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음악을 들으며 달렸다. 셀토스의 사운드 무드 램프는 소리의 감성을 시각화하는 최첨단 기능이다. 올해 초 출시한 기아 쏘울 부스터에 처음 적용되었는데, 재생 중인 음악의 비트에 따라 파랑에서부터 빨강까지 자연스레 변하는 프랙탈(Fractal) 패턴 조명으로 실내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린다.


공조 시스템은 에어컨 외에도 공기 청정 모드가 달렸다. 실내의 공기순환을 내부 공기로 바꿔주고, 이를 순환시키면서 이온을 생성시켜 주는 기능이다. 주행 중 창문을 열면 실내 미세먼지가 90배, 초미세먼지는 무려 130배까지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만큼 오염되기 쉬운 자동차 실내 공기를 위한 장비다.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미세먼지 때문에 자차용 공기청정기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셀토스는 자체 공기 청정 모드를 갖추었다.


보이지 않는 자신감, Outstanding

소리 없이 강하다는 말이 있다. 셀토스는 앞유리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사용해 소음 저감에 공을 들였다. 두 장의 유리 사이에 필름을 넣어 소리의 전달을 최대한 막는 역할을 한다. 소음이 줄어들면 승객 사이의 소통이 더욱 쉽고, 마음이 안정되며,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시트 포지션은 그렇게 높지는 않은 듯하면서도 적당한 높이로 전방 시야가 좋다. 또한 1열 운전석이나 보조석, 2열 어느 위치에 앉더라도 거주성이 뛰어나다. 2열 센터 암레스트는 고급 세단과 같은 느낌을 자아내며, 에어벤트와 USB 충전포트 등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만족감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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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갈의 날카로운 집게 같이 생긴 타이어는 18인치 타이어에서만 볼 수 있다


498L의 적재 용량을 자랑하는 트렁크 공간도 눈여겨볼 만하다. 가로 1,058mm, 세로 884mm, 높이 921mm의 공간은 어지간한 짐을 실어도 여유가 있다. 쌍용 신형 티볼리가 430L 남짓이었으니, 70L가 큰 셈이다. 제조사에 따르면 골프백 3개에 보스턴백 3개까지 넣을 수있다고 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또한 작은 화면에 주행을 위한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사양(속도, 내비게이션 등)만 넣어 운전자의 시선을 방해하지도 않으면서 꼭 필요한 정보를 전한다. 1.6 가솔린 터보 엔진(177마력)에 자동과 수동의 장점만을 결합한 7단 DCT 변속기가 조합된 구동계는 찰떡궁합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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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8L에 달하는 넓은 적재 공간은 셀토스가 단순한 소형급이 아님을 깨닫게 해준다


새로운 SUV의 교과서, Synergy

범상치 않은 첫인상부터 실내 곳곳의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로 끌어올린 신선함 가득한 느낌, 거침없이 질주하는 파워풀한 주행 능력, SUV의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까지…… 셀토스는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한데 모으며 적절히 조합하면서 이제껏 볼 수없었던 SUV가 낼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여준다.

2박 3일간 300여km를 달리면서 연비 9.7~10.6km가 나왔다. 4륜구동인데다 도로에 차가 많이 몰리는 시간대, 늦은 밤에 달린 게 대부분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약간 아쉬운 연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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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SUV라지만, 막강한 힘, 여유 있는 실내 공간에서부터 세단과 같은 세련된 단정함과 남모르게 느낄 수 있는 아우라까지 셀토스는 중형급 이상의 만족감을 보여준다. 셀토스와 함께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소형 SUV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SUV는 세단과 비슷한 안락한 승차감을 주면서도 동시에 넓은 수납공간과 넉넉한 거주 공간으로 젊은층, 특히 생애첫 차로 많이 찾는다. 이런 트렌드에 기아 셀토스는 7월 중순 시판이 시작된 이후 당월에만 3,300여대, 8월에 6,100여대로 국내 출시 40여일 만에 판매 대수가 1만대에 육박했다.


Smart(영리)하고, Experience(경험)하며, Lightness(우아함), Touch(촉감)에 Outstanding(뛰어난), Synergy(만족감)…… 이 모든 걸 만족하는 SUV가 S·E·L·T·O·S다. 셀토스와 함께 젊은 감성을 가지고 달리는 즐거움을 느껴볼 때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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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영명 기자 사진 최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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