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던 건 다 해왔어, KIA STINGER MEISTER
2020-10-15  |   22,630 읽음

원하던 건 다 해왔어

KIA STINGER ME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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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팅어가 부분변경을 거치며 마이스터라는 이름표를 달고 돌아왔다. 주인, 지배자라는 의미로 돌아온 스팅어가 과연 경쟁자들을 제치고 우두머리 자리에 등극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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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팅어의 첫 등장은 인상적이었다. D 세그먼트 체급에 후륜구동, V6 3.3L 엔진으로 0→시속 100km 가속 4.9초의 강력한 성능을 보여줬다.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에서나 볼 수 있던 스포츠세단의 강림이었다. 스타일리시한 외관은또 어떤가.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패스트백 스타일로 매끈한 루프라인을 자랑했으며, 후륜구동 모델 특유의 늘씬한 측면 비례를 알맞게 배합했다. 덕분에 전형적인 세단 디자인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매력을 자랑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 세단이라면 으레 비좁다고 여기는 뒷자리 공간도 넉넉했다. 

마지막 무기인 가격까지 버무리니 세상에 이런 가성비의 스포츠세단은 없었다. 오직 현대·기아만이 가능한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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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그럼에도 지적받는 몇 가지가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뒷 부분이었다. 전반적인 스타일리시함에 비해 다운된 분위기의 테일램프와 벌브형 전구가 들어간 방향지시등은 아쉬운 점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요소였다.

실내에서는 센터 디스플레이가 그랬다. 모니터의 크기가 작은 것도 문제였지만 넓은 베젤이 가뜩이나 작은 화면을 더욱 옹색하게 만들었다. 따지자면 그리 큰 문제점은 아니었으나 차량 전반의 완성도나 고급감을 떨어트린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그래서일까. 방향지시등은 연식변경에서 LED로 바뀌었으며, 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지적사항 전반을 매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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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꼼한 해결사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테일램프다. 프레임 변화는 없지만 차폭등 좌우를 연결해 분위기를 바꾸었다. 면발광 소재로 은은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특징이다. LED로 바뀐 방향지시등은 순차점등 방식을 적용해 화려함을 더했다. 머플러는 기본 듀얼 트윈 방식이지만 6기통 모델인 GT에선 전자식 가변배기밸브를 적용하고 머플러팁의 크기를 키워 보다 박력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헤드램프는 뒷 모습만큼 변화의 폭이 크지 않다. GT 모델은 기존의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유지하며 ‘ㄴ’자 주간주행등을 그대로 사용한다. 반면 4기통 모델은 기존의 할로겐램프 대신 LED를 사용하고 주간주행등 그래픽도 바꾸어 GT와 차별화하는 한편 고급스러움도 끌어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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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인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운전석에 앉으면 확 넓어진 센터 디스플레이의 존재감이 크게 다가온다. 기존의 작은 모니터와 광활한 베젤 조합 때문에 어색했던 대시보드 디자인이 안정적인 비례감으로 바뀌어 높은 디자인 완성도를 보여준다. 기존의 장점은 유지한 채 아쉬웠던 부분만 알뜰살뜰히 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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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전반의 레이아웃은 변함이 없다


시승차는 새롭게 선보인 2.5L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기존 2.0L 엔진을 대체하며 힘과 효율을 높였다. 스펙을 보면 가슴이 웅장해진다.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3.0kg·m로 국산차 기본모델 출력이 300마력을 넘는 시대가 됐다. 회전 질감도 인상적이다. BMW 만큼은 아니어도 충분히 매끄럽고 크리미한 동시에 풍부한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쫀쫀하게 부드러운 맥주 거품처럼 엔진을 돌리는 맛이 있다. 여기에 액티브 사운드 제너레이터가 풍부하게 소리를 채워 넣는다. 출력과 감성 때문에 굳이 6기통 모델을 선택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다만, 터보가 제 역할을 하려면 약간의 스풀업 시간이 필요하다 보니 여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충분한 출력과 11.2km/L의 복합연비로 재미와 효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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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를 수 놓은 화려한 퀼팅 장식. 보는 눈에 따라 다소 과하게 느껴질 수 도 있다


몸놀림도 인상적이다. 단단하고 신뢰감을 주면서도 승차감이 좋아 누구라도 만족할 만한 패키징이다. 19인치 휠을 장착했는데도 요철과 교량구간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실력이 수준급이다. 다만 공격적인 분위기의 외관만큼 꽉 조여진 하체는 아니다. 그럼에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건 평소엔 안락하면서 가끔 달릴 때도 믿을 수 있는 수준의 단단함이기 때문이다. 그 적절한 선을 잘 찾아냈다.

안전·편의장비는 두말하면 잔소리다. 모니터를 통해 제휴 주유소나 주차장에서 간편결제가 가능한 ‘기아 페이’, 위치 공유 서비스, 원거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리모트 360도 뷰 등이 있으며, 차로유지 보조 기능에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등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장비들이 빼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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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

자 총평이다. 전문에 적어놓은 대로 과연 스팅어 마이스터는 시장의 지배자가 될 수 있을까? 답은 ‘글쎄요’다. 아니 이렇게 칭찬을 나열해 놓고 글쎄요 라니.

설명하자면 이렇다. 스팅어는 좋은 차다. 좋다 못해 정말 잘 만든 차다. 그런데 앞서 언급했던 부분에서 특별한 강점 혹은 매력을 느낀 부분이 있는가 하면 딱히 그렇지 않다. 매력이 부족한 우등생이다. 경험치를 두루 올렸더니 캐릭터가 모호하다는 얘기다. 마이스터를 자처하기 위해서는 개성이라는 마지막 조각이 절실해 보인다. 그럼에도 지배자가 되고픈 스팅어의 마지막 희망이라면 가격. 그래 가격이 답일 수 있겠다.


90db5a4fa33499762f81664f440fef00_1584493434_0444.jpg글 신종윤 기자 사진 기아, 신종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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