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트럭&버스 비즈니스 페어 파비스, 운전자 중심 트럭으로 시장 판도 변화 출사표
2019-11-14  |   11,229 읽음

현대 트럭&버스 비즈니스 페어

파비스, 운전자 중심 트럭으로 시장 판도 변화 출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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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강인한 디자인의 얼굴을 담은 준대형 트럭 파비스를 공개했다. 올해로 3년째를 맞는 ‘현대 트럭&버스 비즈니스 페어’는 현대 상용차의 전문 모터쇼로서 신형 트럭과 버스를 선보이고 시승하며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장차 업체도 함께 하는 행사다. 이날 처음으로 공개된 파비스는 트럭이 아닌 세단처럼 매력적인 첫인상이었다.


현대자동차가 준대형 트럭 파비스(PAVISE)를 선보이면서 트럭 세그먼트 시장에서 또 한 번의 지각 변동을 예고했다. 8월 29일(목)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현대 트럭&버스 비즈니스 페어; 공존(共存)’이라는 주제 아래 새로운 신형 트럭과 버스를 선보였다. 먼저 파비스는 늘어난 적재 용량, 가변축 장착, 운전자 중심의 캡 공간을 살려 눈길을 끌었다. 또한 새롭게 공개된 카운티 일렉트릭 버스는 늘어난 주행거리와 급속충전이 특징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차량에 최적화된 차량이다. 공존이라는 키워드는 현대자동차의 현재와 미래의 기술, 내연기관 차량과 친환경 차량이 함께 한다는 의미에 더해 고객과의 성장이라는 깊은 뜻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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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유럽에서 쓰이던 장방형 방패의 이름을 땄다는 파비스는 방패의 이미지처럼 강인하고 안정된 모습이었다. 현대는이 차를 통해 중형 메가트럭과 대형 엑시언트 사이의 넓은 갭을 커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비즈니스 수익성, 경제성과 함께 편안함까지 추구했다.


적재 능력은 최소 5.5톤에서 최대 13.5톤까지 대폭 넓혔다. 또한 차량 축 당 중량 제한을 고려한 가변축, 크레인과 같은 특장차의 늘어나는 수요 등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내 상용차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대형 트럭에서만 적용되던 전방충돌방지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로이탈경보(LDW, Lane Departure Warning), 후방주차보조(R-PAS, Rear Parking Assist System), 차체자세제어(VDC, Vehicle Dynamic Control), 급제동후방경고(ESS, Emergency Stop Signal) 등 첨단 안전사양을 추가 적용했으며, 초고장력 강판으로 안전성 또한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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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비스, 철갑주 모티브로 강인함 상징

익스테리어는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인 Stable Tension(확고한 기준으로 표현한 긴장감 있는 라인), Dynamic Stroke(더욱 특생 있고 역동적인 요소), Powerful&Structural(견고하고 강인한)의 3가지 핵심 키워드가 바탕이 됐다.


날렵하고 수평적인 LED 상시조명을 갖춘 헤드램프, 자동차의 기준을 잡으며 안정적인 자세를 구현하는 수평 라인은 역동적이고 웅장함을 주는 그릴과 함께 힘있고 꽉 짜인 외형을 완성한다. 더욱 진화한 정면의 조명과 다이내믹한 통 그릴 라인이 강인함을 추구하고, 코너 베인을 버려 심플하고 단단한 이미지 구축하는 한편 측면부 수납공간을 더해 편의성을 높였다. 번호판 위쪽의 전방 레이더와 캡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운전석은 운전자 중심의 디자인을 통해 조작 편의성과 시인성을 높이고, 조수석은 심플하면서도 넓고 편안하도록 공간을 분리했다. 상단 트레이와 홀더, 모바일 무선충전기도 운전자를 배려한 디자인이다. 운전에 집중하도록 배려된 인테리어는 트럭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거주성에 초점을 맞췄다. 마치 세단에 앉은 느낌을 주며 첨단 신기술 적용으로 최고의 미래 지향적 디자인을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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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안전성에 최적화한 사용자 중심 설계

파비스는 고중량 특장 물량 증대를 위한 6×2, 실내 폭을 대폭 넓힌 하이드로캡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개인 화물 고객을 위해 대형 트럭 수준의 신형 캡은 높은 실내 거주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325마력/125kg·m의 신형 엔진을 탑재하고 최대 적재량을 13.5톤까지 확대해 중대형급의 적재효율을 갖췄다. 또한 최대 7m까지 제공되는 휠베이스는 특장차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분히 반영했다.


준대형 이상 트럭의 운전 시간은 1년 평균 2,015시간으로, 이는 하루 평균 30% 이상을 차에서 보낸다는 의미다. 파비스는 장시간 운전하는 트럭 기사를 위해 준대형 캡을 얹고 확장형 침대, 픽업과 폴딩 기능을 갖춘 동승석을 갖추었다. 또한 44°의 넓은 시야 확보로 편안함과 개방감을 제공하며 자동변속기, 무시동히터,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220V 인버터 등 편의사양을 대폭 갖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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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 운전자는 하루 평균 12.3시간을 주행하는 데 보낸다. 파비스는 상용차 전용 커넥티브 서비스인 블루링크 제공으로 원격 시동과 예열, 운행 전 차량 이상 유무 확인 등 원격 진단으로 실 운행 시간을 늘리도록 했다. 전용 내비게이션은 트럭의 최적화된 경로와 트럭 전용 서비스 거점을 우선으로 표시한다.


트럭의 연간 평균 주행 거리는 87,216km다. 그래서 장거리 운행 시에도 편안함을 느끼도록 시트와 캡, 섀시 전 부분에 에어 서스펜션을 갖추었고, 고탄성 신형 시트로 운전자의 안락감을 추구했다.


현재&미래+내연기관&친환경의 장

올해의 현대 트럭&버스 비즈니스 페어는 엑시언트, 신기술비전, 친환경 그리고 파비스 존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엑시언트존에서는 올해 1월 론칭한 엑시언트 프로를, 신기술비전존에서는 현대 상용차의 미래 기술 개발 전략과 비전을 엿보이고, 친환경존에서는 신형 수소 전기차와 친환경 버스를 만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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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버스를 선보이며 수소 상용차 제작 기술력을 입증했다. 지난해 9월 독일 하노버 모터쇼에서는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에너지와 MOU를 체결했고, 올해부터 5년간 1,000대 이상의 수소 전기 대형 트럭 보급 계획도 발표했다. 이어 올해 4월에는 H2 에너지와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 설립 계약을 체결, 6월 정식 법인을 출범시켰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12월 스위스에 수소전기트럭 10대를 공급하며 2025년까지 총 1,6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차 사업을 주변 유럽 국가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대중교통과 청소차 등 공공부분에 수소차를 투입해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지속해서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친환경 상용 수소차와 전기차의 투 트랙

준중형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COUNTY EV)은 기존 디젤 모델보다 차량 길이가 60cm가 늘어난 초장축 버스로 128kW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2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다. 72분 만에 완충하는 급속 충전, 야간 완속 충전이 모두 가능하며, 마을버스나 어린이 차량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개발했다. 4륜 디스크 브레이크에 전자식 브레이크(EBS)와 차량자세제어장치(VDC)를 적용했으며, 어린이 안전을 위한 시트와 시트 벨트, 후방 비상 도어도 추가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7인치 LCD 클러스터, 엔진룸 평탄화 작업으로 전방 개방감 향상, 버튼식 기어 레버의 콘솔 박스 구성으로 고객 편의성을 더했다. 연료비는 기존 디젤차 대비 최대 1/3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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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CNG 버스를 시작으로 2013년 CNG 하이브리드 버스, 2017년 일렉시티(ELECITY)를 출시한 현대 상용차는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 꾸준히 새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투 트랙 전략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거리 수송용 중대형 트럭이나 고속버스 같이 일충전 운행 거리가 길고 충전 시간이 빨라야 하는 곳은 수소전기 버스를, 도심 내 승객 수송이나 물류 차량은 운행 패턴·적재 효율과 충전 인프라 면에서 유리한 전기차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시내버스는 도심 대기질 개선을 위해 전기버스와 수소전기버스를 인프라 구축과 함께 동시에 투입하며, 2025년까지 트럭 6차종, 버스 11차종 등 총 17차종의 친환경 전동화 모델 라인업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 상용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솔루션 업체로서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물류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며, 이를 위해 미래차 핵심인 전동화 기술에 더해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Q&A 김상엽 현대자동차 상품개발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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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개발에서 키포인트를 어디에 두었나?


A1. 파비스는 제품 구상 단계에서 출시까지 3년여의 세월이 걸렸다. 파비스는 완전히 새로운 캡을 장착했으며, 섀시 프레임도 고장력강으로 새롭게 구성했다. 섀시 구성 요소 중에는 연료탱크나 에어탱크는 공유 부품이라 일부 다른 모델에서 가져오기도 하고 엑시언트에서 개발한 부품도 넣었다.

하지만 그 밖의 안전사양은 파비스에 맞춰 새롭게 개발했다. 신차에 걸맞게 모든 부분에 신경 써서 개발한 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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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현재 시장에서 경쟁이 되는 모델이 있다면?


A2. 중형과 준대형급 모두 다 포함된다. 국내산으로는 타다대우의 프리마가 있고, 수입차로는 볼보, 메르세데스-벤츠, 만트럭 등과 경쟁하게 된다. 트럭에서 중형과 준대형급은 현대의 마켓쉐어가 높아 파비스를 통해 조금 더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리라 생각한다. 내수뿐 아니라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국가 수출을 위한 RHD(Right Hand Driver) 차량도 함께 개발했다. 파비스급에 비교되는 차량은 전 세계에 많다. 중동,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주요 국가 수출을 통해 글로벌 판매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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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차량의 특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면?


A3. 파비스는 중형에서 준대형급, 대형 엔트리까지 아우르는 모델로 현대자동차 트럭의 새로운 라인업이다. 캡은 메가트럭보다는 75mm 남짓 길어졌고, 캡장은 뒤로 160mm, 실내 공간도 175mm가 커졌다. 베드는 중형급보다 180mm 정도 넓어졌다. 조수석은 의자를 위로 접는 팁업 기능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조수석 등받이를 접으면 몇 명이 둘러앉아 이야기할 충분한 공간이 나온다.

파비스는 운송 매출 증가를 목적으로 준비한 차량이다. 연비가 좋고 고장이 적으며 편의성과 거주성은 물론 디자인도 뛰어나다. 트럭에서 총 중량 20톤급 이상은 올해 1월부터 FCA, LDW, VDC 등의 기능을 기본으로 갖춰야 한다. 파비스는 축이 2개가 있어서 보통 4×2라고 부르는데, 맨 뒤쪽 혹은 중간에 리프팅 엑슬을 추가한 6×2 차량이 나올 예정이다. 축을 하나 더 달면 적재용량을 23톤까지 늘리면서 준대형까지 아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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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어느 정도 판매 목표치가 있다면?


A4. 파비스는 트럭 세그먼트에서 확실히 판매에 이바지할 것 같다. 사실 국내 트럭 시장은 이미 볼륨이 정해져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마켓 쉐어를 조금 더 올리는 데 충분히 도움이 될 모델이라 생각한다. 9월 중에는 본격 양산과 시판이 이루어진다. 9월 첫 주부터 사전계약이 진행되며, 추석 이후부터는 조금씩 인도가 시작될 것이다.


글 김영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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