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이동수단 저변 확대보다 올바른 퍼스널 모빌리티 문화 정착이 시급한 때
2020-09-23  |   19,329 읽음

개인용 이동수단 저변 확대보다

올바른 퍼스널 모빌리티

문화 정착이 시급한 때


d138f58f47ce5ed5c8279c5d2d3ded45_1600669858_0473.jpg

요즘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친환경성, 휴대성, 기동성이 뛰어난 것은 분명 장점이다. 반면 올바른 퍼스널 모빌리티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탓에 각종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게다가올 11월부터는 면허가 없어도 누구나 손쉽게 퍼스널 모빌리티를 탈 수 있게 되고 자전거 전용도로도 이용이 가능하기에 자전거 유저는 물론 보행자와의 마찰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전동휠, 킥보드, 전기자전거를 아우르는 전동식 1인용 이동수단을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이하 PM)라고 한다. 현행법상 원동기장치 자전거로 분류돼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가 있어야만 이용할 수 있었다. 말하자면 배기량 125CC 이하 이륜차, 50CC 미만 원동기처럼 자동차와 함께 공도에서만 주행을 해야 한다. 한데 도로교통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국회 본회에 의결되어 최고속도 25km/h 및 무게 30kg 미만을 충족시키면 올 11월부터 13세 미만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 전용도로도 공유할 수 있다.


사주 경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공도와 인도를 필요에 따라 수시로 넘나드는 PM들이 너무 많다는 점이 문제다. 가장자리 차로가 정체되면 PM을 번쩍 들어 인도에서 주행해 보행자에게 심각한 위협을 주면서 치명적인 물피도주 사고 역시 적잖다.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든 ‘갑툭튀’하는 PM에 의해 죄 없는 보행자와 자동차 운전자가 비접촉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위법을 일삼는 자에게 강력한 처벌과 단속이 필요한데, 그에 걸맞은 법규가 미비해 사회적 문제로 번질 공산이 크다. PM 저변 확대가 친환경 트렌드에 어울리는 정책인 것은 분명 동의하지만, 보행자나 자동차 운전자가 공존할 수 없는 기반이면 사실 의미가 없지 않은가.

PM은 이미 복잡한 도심의 일부가 되어버려 안전한 사회를 위해 상호 간 배려와 주의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된다.

올바른 PM 문화가 제대로 정착되기 전까지는 보행자와 자동차 운전자는 사주 경계를 철저히 해야 한다.


90db5a4fa33499762f81664f440fef00_1584493434_0444.jpg글 심세종 칼럼니스트


d327d7f7ff285c9270630e522dc49191_1586429687_65.jpg
유튜브 자동차생활TV 바로가기 

 


< 저작권자 - (주)자동차생활, 무단전재 -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