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악사다이렉트자동차보험 vs kb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올바른 자차보험처리 노하우
2019-10-25  |   4,418 읽음

교보악사다이렉트자동차보험 vs kb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올바른 자차보험처리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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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년 치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선납하면 총 세액의 10%를 할인해주는 제도인 ‘연납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계비용에 큰 비중으로 차지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비인 만큼 이런 제도를 꼼꼼히 활용하게 되면 일부라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1월을 제외한 3월과 6월, 9월 선납 시에는 할인율이 점점 내려가니 늦지 않게 납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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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 넘어서면서 시름을 앓고 있다. 사실 주요 4개사의 1-7월 간 누적손해율이 87.7%였는데 9월에는 결국 그 이상을 넘어선 92%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더욱 큰 문제는 올해 발생된 태풍 피해다. 업계에서는 사업비율 약 20%를 제외한 손해율 77∼78%가 적정 수준으로 보는데, 이번 태풍의 피해로 인해 일부 회사에서는 100%를 넘긴 것으로 조사되었다. 


손해율이 100%를 넘는다는 것은 보험료를 받아도 손해액을 다 충당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일단 보험금 지급 심사를 강화하고 특약을 축소하거나 대출을 확대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비할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자차보험료 인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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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입장에서는 자동차보험은 결국 의무적인 가입 사항이기 때문에 치솟는 차량유지비를 감안한다면 최대한 절약할 수 있도록 달라진 보험제도나 회사별 자동차보험가격을 미리 체크해놓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대체 부품 특약(자동차 수리 시 순정부품 대신 대체 부품으로 교체 시 가격의 25%를 환급받는 제도)이나 가입경력인정제도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확인해볼 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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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동일한 조건의 운전자의 경우 오프라인 상품과 자동차보험다이렉트견적 시 비용 차이가 20-30% 발생하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빠른 방법이다. 여기에서 자동차 책임보험(대인I, 대물 2천만 원)을 포함해 각 담보(자동차보험 대물 배상 및 대인배상, 자동차상해/자기신체손해,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상해, 긴급출동서비스 등) 별 가입 금액을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어야 비용 절감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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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본인 차 보험에서 보장내용이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 중 어느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는 두 가지 담보에 따라서 보험금 차이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자동차상해는 우선 보상이 가능하나, 자기신체사고는 불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그리고 자동차상해의 한도는 가입금액인데 반해 자기신체사고는 부상 급수별로 한도가 정해져 있다는 부분이 차이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상해는 자기신체사고와 다르게 과실여부와는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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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차량보험료는 차종에 따른 차량가액, 운전경력, 사고 이력 등 여러 항목을 종합해 산정하고 있다. 물론 사고를 자주 일으키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겠지만, 주행거리(마일리지) 특약이나 자녀 특약, 첨단안전장치 장착특약, 블랙박스 등 각종 할인 특약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포함시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절감에 현명하다. 그래서 자동차보험료계산기를 활용해 보험사별 정확한 금액을 산출해보는 선행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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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운전습관에 따른 보험료 할인이 이루어지는 특약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D사에서 먼저 출시한 안전운전특약은 2016년부터 T맵 앱에 탑재한 운전습관 서비스를 이용, 주행습관을 점수로 계량화한 것이 특징이다. T맵의 운전자 빅데이터를 이용하며 500㎞ 이상 주행 시 안전운전 점수가 일정 기준을 넘어가면 보험료를 최대 10%까지 할인이 된다. 


최근 H사에서 출시한 커넥티드카-UBI 특약은 블루링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기존 커넥티드카 특약인 7% 할인에다가 5%가 더 할인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인데, 급가속과 급감속, 운행시간대 등을 기반한 안전운전습관 점수가 70점 이상일 경우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자 기아자동차 우보(UVO) 서비스 이용 고객까지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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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들은 이 운전 습관 분석이 최종적으로 자동차손해율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K사의 경우 올 8월 손해율이 전년 동월 대비 4%포인트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D사도 같은 기간 5%포인트 낮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가입자들이 보험료를 환급받기 위해 T맵 등 연동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급제동과 급가속 등을 지양하는 운전 태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보험사는 교통사고에 따른 손해율을 낮출 수 있고, 소비자는 보험료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일거양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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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언급했던 운전경력인정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절감요령 중 하나다. 처음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운전 경력이 없기 때문에 사고 위험률이 높다고 판단해 자동차보험할증에 의한 높은 보험료가 책정되게 되어 부담이 큰데, 이 제도를 활용하면 이전에 운전병으로 복무한 이력, 관공서 운전업무이력, 해외 운전이력, 타인의 보험에 종피보험자로 가입한 이력 등 과거 운전 이력을 증명하는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최대 40% 가까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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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에서 11월 18일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에 한해 연령한정 추가특약을 신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 35세/43세/48세 등의 연령한정특약을 대상으로 최고연령 한정추가특약을 판매할 예정인데, 운전가능자 연령이 확인 가능한 기명 부부 2인 한정특약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최고연령자의 나이를 자동 확인해 가입이 가능하다. 이에 면책걱정 없이 할인된 보험료를 적용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특약은 현재 만 58세/45세 두 가지로만 판매중이다.

 

즉 35세 한정특약에 가입하면서 45세 한정추가 특약에 가입하면 자동차 운전 가능 나이는 35세에서 45세로 제한된다. 이렇게 자동차 운전 가능자의 연령을 좁힘으로써 보험사에서는 손해율을 안정화 시키겠다는 전략인데, 가입자 입장에서도 보험료가 이전보다 2~3% 저렴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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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20대 자동차보험료를 알아보고 있다면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 해당 제도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구비서류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차종이나 가입나이 등에 따라 보험료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파악이 필수적이다. 이외에도 회사별 카드 제휴 할인 혜택이나 각종 환급 제도까지 자동차보험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는다면 조금 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요소가 상당히 많다는 점을 기억하자. 다이렉트자동차보험순위도 검색해보고 다른 운전자들은 어떻게 준비를 하고 있는지 참고해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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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수리할 때 순정부품이 아닌 대체부품을 사용 시 부품 가격의 25%를 고객에게 현금으로 환급해주는 대체부품 특약 또한 가입을 고려해볼만하다. 그간 대체부품이란 것이 사실상 수입 차 대상에만 적용되면서 특약 활성화의 실효성이 크게 떨어져왔는데, 작년부터 자동차보험에서 지급하는 부품비용이 지난해 12.5% 늘어났으며, 특히 수입 차 부품비가 20.5%나 늘어난 것으로 분석되면서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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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자동차보험은 모든 보험사가 판매하는 상품이 비슷하다. 이에 가격 민감도가 높은 편이다. 단 1% 차이에도 보험사를 갈아타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기존 가입했던 곳이 그저 편하다고 의식 없이 연장한다면 그만큼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아래 자동차다이렉트보험 비교견적사이트를 활용해 동부자동차보험, 현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한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등 각 인기 보험사별 전문가 상담 서비스도 이용해 보고 여러 상품에 대한 비교견적을 받아본 후 결정한다면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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