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MOTOR SPORTS WRC, 제5전 아르헨티나 / 제6전 칠레 랠리
2019-06-05  |   31,055 읽음

MOTOR SPORTS WRC

WRC 제5전 아르헨티나 / 제6전 칠레 랠리


혼란 속의 남미 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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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전 아르헨티나 랠리에서는 누빌이 2승째를 거두었다. 하지만 이어진 칠레에서 리타이어로 무득점에 그쳤고, 타나크 우승, 오지에 2위로 챔피언십 포인트 3위로 밀려났다. 누빌과 오지에, 타나크의 챔피언 경쟁이 시즌 초반부터 격렬하다. 매뉴팩처러즈 포인트에서는 현대가 로브의 활약에 힘입어 선두 자리를 지켰다. 


제5전 아르헨티나

멕시코 이후 잠시 유럽으로 돌아가 프랑스 코르시카섬을 달린 랠리 대열은 다시 남미로 돌아왔다. 제4전 아르헨티나 랠리는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북서쪽 700km 지점, 코르도바시에서 30분가량 떨어진 비야 카를로스 파스에 본부를 차렸다. 1980년 시작된 아르헨티나 랠리는 영국-아르헨티나 사이의 포클랜드 전쟁으로 1982년 건너뛰기는 했지만 올해까지 37번이나(1995년, 2010년 제외) WRC 캘린더에 이름을 올렸으니 남미를 대표하는 랠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름다운 호수에 인접한 비야 카를로스 파스에서 4월 25일 목요일 밤, 수퍼 스페셜 스테이지가 열렸다. 시내를 가로지르는 스테이지는 일반 도로와 로터리는 물론 주변의 비포장이 포함된 복합 노면. 비에 젖은 1.9km의 스페이지를 제압한 것은 토요타팀의 타나크였다. 2위 오지에에 무려 1.6초 앞서는 1분 58.6초의 기록. 미크가 3위, 현대 트리오 미켈센, 누빌, 소르도가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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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C2 클래스의 거스 그린스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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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빌이 시종일관 완벽한 경기 운영으로 우승컵을 차지했다 


본격적인 경기가 벌어진 26일 금요일은 SS2~SS8의 145.92km 구간에서 열렸다. 여기서부터는 남미 특유의 험준한 그레이블 노면이다. 아르헨티나 랠리는 일반적으로 드라이 컨디션이지만 올해는 비가 내렸다. 폭우로 야칸토 스테이지(SS3)가 취소된 가운데 현대와 토요타 세력이 치열한 쟁탈전을 벌였다. 누빌은 오프닝 스테이지 SS2에서 조금 부진했지만 SS4를 잡아 종합 4위로 부상. 토요타에서는 미크와 타나크, 라트발라가 고루 활약하며 SS4를 마친 시점에서 1-2-3위를 독점했다. 하지만 2대씩 달리는 SS6에서 현대팀의 미켈센이 톱타임, 누빌이 2위였고, 오지에가 3위로 토요타 독주에 제동을 걸었다. 서비스를 마친후 이어진 오후의 SS6과 SS7에서는 타나크가 연속 톱타임으로 미크를 밀어내고 종합 선두가 되었다. 미크는 누빌과 오지에에까지 밀려 종합 4위로 추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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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코너를 공략하고 있는 미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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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를 지켜보고 있는 관중들 


금요일을 마치는 시점에서 종합 선두는 SS8을 잡아낸 누빌. 오지에와 무려 8초 차이로 SS8 톱타임을 차지해 종합 선두로 올라섰다. 미크는 SS7에서 시간을 잃었고 타나크는 드라이브 샤프트가 고장나는 등 토요타팀에 불운이 겹쳤다.

라피는 전복 사고로 경기를 이어갈 수 없었다. 순위는 누빌, 오지에, 타나크, 미크, 미켈센, 에번스, 소르도, 라트발라, 수니넨, 오스트베르크 순이었다.


줄곧 선두 달린 누빌

4월 27일 토요일 데이3. 참가자들은 SS9부터 SS15까지 146.52km 구간을 달렸다. 카를로스 파스 서북쪽 3개 스테이지를 두 번씩 달리는 구성. 중간에 낀 SS12는 SS5를 다시 달리는 6.04km의 수퍼 스페셜 스테이지다. 오프닝 스테이지 탄티-마타데로스(SS9)는 산을 오르는 힐클라임 구간. 구름 위고지대에서 치열한 배틀이 벌어졌다. 이 날은 누빌이 가장 먼저 톱타임을 차지해 선두를 이어갔다. 한편 타나크가 SS9 2위로 오지에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2위로 부상. 타나크는 이어진 SS10과 SS11 연속 톱타임으로 누빌에 5.2초까지 접근했다. 파워 스티어링에 문제가 생긴 오지에는 미크에게 3위 자리를 내어주고 4위로 추락. 두 대가 함께 달리는 SS12에서는 미켈센이 가장 빨랐다. 덕분에 종합 5위에서 3위로 뛰어올랐다. 오전을 마친 단계에서 누빌, 타나크, 미켈센, 미크, 소르도, 오지에 순. 톱 6에 현대팀 3명이 모두 들었다. 미크는 SS11에서 물길을 건너다 브레이크에 이상이 생겼다. 한편 에번스는 SS10에서 리타이어. 고속 코너에서 오버 스티어를 수습하려다가 슬립 상태에서 큰 바위와 충돌해 차가 대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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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기세가 좋던 토요타에 불운이 겹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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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길을 지나고 있는 현대팀의 미켈센 


오지에는 서비스 파크에서 차를 고친 후 기운을 차렸다. SS13과 SS14를 연속으로 잡아 종합 6위에서 4위로 올라섰다. 반면 타나크는 배터리 전압이 떨어지는 문제로 더 이상 달릴 수가 없었다. 대신 미켈센이 토요일을 마감하는 SS15를 잡아 종합 2위로 부상했다. 주최측에서는 타나크와 미크에게 SS11에서의 주행 미스를 이유로 10초 페널티를 부가했다. 경기 초반 상위권을 독점했던 토요타는 연이은 악재에 기세가 꺾였다. 누빌이 종합 선두, 미켈센이 45.7초 차이로 2위였고 오지에, 소르도, 미크, 라트발라, 수니넨, 오스트베르크, 타나크, 헬러가 3~10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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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팀의 수니넨은 7위로 경기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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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에는 3위에 파워 스테이지를 잡아 20점을 챙겼다


일요일 데이4. SS16~SS18의 3개 스테이지 53.16km 구간에서 최후의 결전을 시작했다. 트라슬라시에라산에 마련된 아르헨티나 랠리 명물 코스에는 구름관중이 모여들었다. 오프닝 스테이지 SS16 엘콘도르에서는 미크가 가장 빨랐다. 13분 8초 2의 기록으로 소르도를 밀어냈을 뿐 아니라 오지에에게 0.5초 차이로 육박했다. SS17 미나 클라베로에서는 누빌이 가장 빨랐다. 미켈센과의 시차가 충분하지만 공격적인 주행으로 톱타임을 차지했다. 미크는 4위 기록으로 오지에와의 시차를 5.2초로 늘렸다. 이제 남은 경기 구간은 최종 스테이지이자 파워 스테이지를 겸하는 SS18 엘 콘도르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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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랠리는 많은 스테이지가 고지대에서 열린 '구름 위의 랠리'였다


이변 없이 누빌이 시즌 2승째 거둬

결국 누빌이 이변 없이 아르헨티나 랠리 우승컵을 손에 넣었다. 프랑스에 이은 2연승으로 챔피언십 타이틀을 향해 다시 크게 한 걸음을 내딛었다. 파워 스테이지 3점으로 28점을 챙긴 누빌은 110점으로 오지에와의 차이를 10점으로 벌렸다. 프랑스에서 다소 운 좋게 시즌 첫승을 차지했던 누빌은 아르헨티나에서 완벽한 경기운영과 스피드를 선보이며 우승컵을 손에 넣었다. “정말로 기분 최고다. 차는 말할 것도 없이 완벽했고 나 자신에게도 여유가 있어 경기 내내 빠르게 달릴 수 있었다. 팀으로서도 최고의 결과다. 랠리 현장에 있는 스텝뿐 아니라 독일 본부에서 고생을 아끼지 않은 덕분이다. 선수권 쟁탈전에서도 귀중한 포인트를 얻었다.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누빌의 소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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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많은 비가 내려 진창을 달려야 했다


미켈센은 2위에 오르며 현대팀 시즌 첫 1-2 피니시의 압도적인 결과를 만들어 냈다. 시즌 초반 리타이어 두 번으로 부진했던 미켈센은 프랑스 랠리 엔트리에서 배제되기도 했지만 이번 경기로 다시금 존재감을 어필했다. 지난해 제2전 스웨덴에서의 3위이래 1년 2개월만의 시상대 등극이다. 미켈센은 18점을 보태 드라이버즈 챔피언십에서 6위로 급상승했다. 해발 2,100m를 오르는 마지막 스테이지를 잡은 것은 오지에였다.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고 표현할 만큼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부은 혼신의 주행으로 파워 스테이지를 잡았을 뿐 아니라 타이어 공기가 빠진 미크를 1.4초 차이로 밀어내고 시상대 마지막 자리까지 손에 넣었다. 파워 스테이지 5점을 더해 20점을 챙긴 오지에는 드라이버즈 포인트 2위 자리를 유지했다. 토요타팀의 미크와 라트발라가 4, 5위. 소르도, 수니넨, 타나크가 6~8위였고 WRC2 클래스의 오스트베르크, 헬러가 득점권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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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C2 클래스의 오스트베르크 


제6전 칠레 랠리

아르헨티나에 이어 남미 라운드를 마무리 짓는 WRC 제6전 칠레. WRC 역사상 최초로 칠레에서 열리는 경기다. 아르헨티나와 칠레 모두 다카르 랠리의 무대로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안데스 산맥 반대편에 위치하는 칠레는 아르헨티나와는 조금 다른 노면 환경이다. 항구도시 컨셉시온에 본부를 설치하고 스테이지는그 주변 숲에 마련했다. 눈여겨보아야 할 곳은 30.72km의 엘 푸마(El Puma)로 핀란드 오우닌포아의 칠레판이라고 불릴 정도로 굽이치는 고속 스테이지. 신생 랠리이다 보니 차 세팅은 물론 페이스노트 제작까지 기존 노하우를 활용하기 힘들다. 흙은 비교적 부드러운데, 선선한 날씨에 비가 자주 내려 하드 컴파운드를 사용할 일은 적다. 길에 숨겨진 돌이나 나무 그루터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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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출신의 헬러가 10위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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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에가 칠레 2위로 챔피언십 종합 선두가 되었다 


WRC 처음 개최하는 칠레

WRC 32번째 개최국이 되는 칠레에서 첫 번째 스테이지가 시작되었다. 첫날인 5월 10일 금요일은 SS1에서 SS6까지 6개 스테이지 125.27km 구간에서 열렸다. 첫날의 주인공은 테스트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토요타의 타나크. 오프닝 스테이지는 라트발라와 미크가 사이좋게 톱타임을 냈다. 이어진 SS2 엘푸마에서는 타나크가 가장 빨랐다. 누빌은 SS3를 잡고 추격에 열을 올렸다. 엘푸마를 다시 달리는 SS4는 물론 이어진 SS5마저 잡은 타나크가 종합 선두로 앞서 나갔다. 금요일을 마감하는 SS6은 콘셉시온 근처의 단거리 스테이지. 구름 관중의 환호 속에서 로브가 가장 빨랐고 누빌과 미크가 뒤를 이었다. 금요일을 마감하는 시점에서 타나크가 종합 선두인 가운데 오지에가 22.4초 뒤진 2위, 라트발라가 선두에 28.8초 차이로 3위였고 누빌과 미크, 로브, 에번스, 미켈센이 뒤를 이었다. 5월 11일 토요일 데이2. SS7에서 SS12까지 6개 스테이지 121.16km 구간에서 치러졌다. 오프닝 스테이지 SS7 리오 리아를 잡은 것은 종합 4위의 누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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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5위에 오른 수니넨 


타나크보다 0.4초 빨랐으며, 라트발라를 밀어내고 종합 3위로 올라섰다. 한편 미크는 사고로 굴러 6분가량을 잃고 선두권에서 멀어졌다. 그런데 이어진 SS8에서는 누빌이 사고를 당해 차가 크게 부서졌다. 사고 후 주행이 가능했던 미크와 달리 누빌은 운이 더 나빴다. 살짝 점프 후 착지하는 순간 왼쪽 둔덕과 충돌에 구르면서 차가 대파되었다. 미크와 누빌의 사고로 선두권 순위가 바뀌었다. 라트발라가 종합 3위가 되었고, SS8을 잡은 로브가 종합 4위로 올라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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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브는 불의의 사고로 차가 대파되어 리타이어했다 


미지의 스테이지에서 타나크 우승

오후에 시작된 SS10에서는 셋업을 바꾼 오지에가 타나크 사냥을 시작했다. SS10 톱타임을 낸 오지에는 타나크와의 시차를 4.5초 줄였고 라트발라와의 거리는 벌렸다. 하지만 반격도 만만치 않아 타나크가 SS11을 잡아 선두 자리를 지켰다. 비와 안개 속에서 열린 SS12에서는 로브가 가장 빨랐다. 게다가 라트발라가 바위를 들이박고 멈추어 서는 바람에 종합 3위 자리를 굳혔다. 토요일의 순위는 타나크가 선두, 오지에 2위, 로브 3위였고 포드의 에번스와 수니넨이 4, 5위. 라피, 미켈센, 로반페라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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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 칠레 랠리의 주인공은 타나크였다


최종 승자를 가리는 일요일 데이3. 5월 12일 일요일은 SS13~SS16의 4개 스테이지. 서비스파크 동쪽 및 남쪽에 마련된 58.38km 구간에서 스피드를 겨루었다. 경기 마지막 날은 하늘이 개어 맑은 가운데 아침 시간에는 안개가 끼고 미끄러운 구간이 있었다. 30초 이상의 리드를 가지고 시작한 타나크와 달리 2위 오지에와 3위 로브는 불과 5초 남짓한 박빙의 상황이었다. 로브가 SS13에서 3위를 기록하며 오지에와의 시차를 1.1초로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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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나크는 시종일관 선두 자리를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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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로엥팀의 라피 


하지만 현역 최강 오지에는 역시 만만치 않아 SS14 톱타입으로 다시 5.3초 차이로 달아났다. 그사이 타나크는 넉넉한 시차를 활용해 안정적으로 달아났다. 파워 스테이지를 겸하는 SS16은 적잖은 점수가 걸려있는 만큼 타나크도 총력전으로 임했다. 결국 타나크가 파워스테이지까지 잡아 WRC 칠레 랠리 최초의 우승자가 되었다. 파워 스테이지에 걸린 점수는 타나크, 오지에, 라트발라, 로브, 미크가 가져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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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C2 프로 클래스의 오스트베르크가 9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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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나크는 파워 스테이지까지 챙겨 챔피언십 2위로 뛰어올랐다 


드라이버 오지에, 매뉴팩처러는 현대가 선두 

경기 종합 순위는 타나크가 우승. 오지에가 2위였고 시상대 마지막 자리는 로브가 가져갔다. 에번스, 수니넨, 라피, 미켈센, 미크, 로반페라, 오스트베르크가 4~10위를 차지했다. 그런데 미크는 코스 상에서 앞창 없이 달린 것이 규정에 위배되어 1분의 타임 페널티를 적용, 종합 10위로 밀려났다. 챔피언십 포인트에서는 122점의 오지에가 선두. 단번에 30점을 챙긴 타나크가 112점으로 2위로 뛰어 오른 반면 110점의 누빌은 1점도 보태지 못하고 3위로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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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빌이 리타이어한 사이 오지에와 타나크가 챔피언십 1, 2위로 올라섰다


미크와 에번스 등은 50점 대에 머물러 있다. 반면 매뉴팩처러즈에서는 로브와 미켈센의 선전에 힘입은 현대가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이번 칠레 랠리에는 무려 63대의 랠리카가 엔트리했다. 게다가 세레머니얼 스타트에만 1만5000명, 경기 내내 15만명에 이르는 엄청난 관중이 몰려들어 성황을 이루었다. 이후 지속적인 개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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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수진 편집장 

사진 레드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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