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매력적인 BMW 523d
2021-04-06  |   16,124 읽음

여전히 매력적인 BMW 52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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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0d가 523d로 개명했다. 이름만 바꾼 것이 아닌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더해 효율을 더 높였다. 안 그래도 연비 좋다고 명성이 자자했는데, 연료계 바늘 낮추기가 더더욱 어려워졌다. 유류비에 민감한 소비자라면 이만한 차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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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3d는 지금의 BMW코리아를 만든 ‘일등공신’ 520d의 후속이다. 기존 디젤 파워트레인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얹어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핵심. 연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알맞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5.6km. 고속도로에서는 리터당 17.5km까지 오른다. 연비 운전을 한다면 더 높은 수치도 충분히 가능하다. 연료계가 좀처럼 줄지 않는 즐거움은 덤. ‘기름 냄새만 맡고 간다’는 말뜻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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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특유의 진동과 소음을 최대한 억제한 것도 인상적이다. 엔진의 떨림과 소리는 시동을 켤 때 잠깐 느껴질 뿐 시종일관 부드럽고 조용하다. 고전압을 사용하는 덕에 오토 스타트/스탑도 재빠르다. B47 직렬 4기통 2.0L 디젤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는 40.8kg·m을 낸다. 변속기는 재빠르고 매끄러운 변속을 자랑하는 8단 자동이며, 엔진의 모든 힘을 뒷바퀴로 보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7.2초. 실용 영역 구간을 소화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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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잇길을 돌아 나가거나 차선 이동시 하중 이동은 크지 않은 편. 크기와 무게에서 오는 한계는 분명하지만 BMW 특유의 날렵한 거동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러면서 노면의 크고 작은 요철은 잠재우는 능력이 뛰어나 주행 질감이 대체로 쾌적하다. 운전자 보조 기능도 풍부하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리버싱 어시스턴트 등 주행 안전과 편의 장비를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이 가운데 리버싱 어시스턴트는 시속 35km 이하의 속도로 직진해 온 길을 자동으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50m 주행 경로를 기억한다. 막다른 골목길에서 아주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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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리프트는 성공적이다. 각진 램프, 확장된 그릴 등이 차의 외모를 확 바꾸었다. 세부적으로 L자형 DRL을 포함한 헤드램프, 입체적으로 다듬은 키드니 그릴, 볼드 처리된 테일램프, 깔끔하게 재단된 범퍼를 통해 구형보다 높은 존재감을 드러낸다. 실내로 눈을 돌리면 이전보다 커진 12.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있으며, 향상된 스마트폰 연동 기능으로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한다. 애플 카플레이도 무선으로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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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3d는 매력적이다. 배출가스 규제 강화, 전기차 판매 확대 등 디젤의 입지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도 여전히 설득력은 높다. 좀처럼 줄지 않는 연료계 바늘, 디젤 세단인가 싶을 정도로 조용하고도 안락한 주행 환경, 강력한 토크에서 비롯된 답답함 없는 가속, BMW 특유의 몸놀림, 그러면서도 일상의 품격과 여가 모두를 책임질 수 있는 다재다능함까지 겸비했다. 딱히 비판할 것이 없다. 값은 7,000만원 초반부터 시작하고, 시승한 M 패키지의 경우, 7,000만원대 중반에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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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FICATION

BMW 523d M Sport Package


BODY

보디형식, 승차정원 4도어 세단, 5명

길이×너비×높이 4965×1870×1480mm

휠베이스 2975mm

트레드 앞/뒤 1606/1631mm

무게 1745kg


CHASSIS

서스펜션 앞/뒤 더블 위시본/멀티 링크

스티어링 랙 앤드 피니언

브레이크  V디스크

타이어 앞/뒤 245/45 R18/275/40 R18


DRIVE TRAIN

엔진형식 직렬 4기통 디젤 터보

배기량 1995cc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

구동계 배치 앞 엔진 뒷바퀴굴림

변속기 형식 8단 자동


PERFORMANCE

연비, 에너지소비효율 15.6km/L(도심 14.4, 고속 17.5), 2등급

CO₂ 배출량 119g/km


PRICE

시승차 7,500만원


50136d3952a27801065a1c3fb5982195_1617693172_5143.jpg글 문영재 기자 , 50136d3952a27801065a1c3fb5982195_1617693190_44.jpg사진 맹범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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